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애견질환 - 강아지가 기침을 해요

by Mingss00 2018. 12. 29.

강아지가 기침을 하는 것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이거나 폐렴인 경우 오래 방치하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강아지가 기침을 하는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침 원인

 1) 바이러스 호흡기 감염
  - 인플루엔자, 홍역 바이러스 등의 바이러스가 호흡기 감염을 일으켰을 수 있습니다. 주로 다른 강아지로부터 감염된다고 하는데요. 공기를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질환은 예방접종을 통해서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폐질환 
  - 물 또는 음식물이 폐로 들어가게 되면 오연성 폐렴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 외에도 폐출혈이나 폐종양 등의 질환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3) 심장병, 심장사상충
  - 심장기능의 저하로 인해 폐혈관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기침을 할 수 있습니다. 

 4) 곰팡이 또는 세균감염
  - 곰팡이나 세균에 감염되면 폐렴이 될 수 있습니다. 주로 더러운 환경에서 생활하게 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생활 환경
  - 담배연기, 먼지, 계절 변화 등 생활에서 발생하는 환경적 요소로 인해 기침을 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 기본적인 신체검사와 청진 및 방사선 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그 외에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내시경 검사, 기관지 세척, CT 검사 등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  사항

 3일이상 기침이 지속되거나 점점 심해지면 병원에 데려가야하는데요. 그 외에도 무기력, 고열, 청색증, 밥을 안먹는 등의 증상이 있다면 잘 체크해보셨다가 병원에 빨리 데려가셔야 합니다. 



오늘은 기침의 원인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