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과 증상, 예방 및 치료방법

by Mingss00 2018. 3. 14.

알레르기 비염 원인과 증상


알레르기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재채기와 콧물, 코막힘, 눈코 가려움 등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꽃가루에 의해 생기는데요. 

오늘은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allergic rhinitis)

알레르기 비염은 알레르기 천식과 함께 유전적 요인+환견적 요인이 합쳐져서 생기는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알레르기 체질과 여러가지 환경적 천식 유발요소들이 상호작용을 일으켜 나타나게 됩니다.

1) 나이와 가족력
부모 중 한 쪽이 알레르기가 있을 때 자녀가 알레르기 질환에 걸릴 가능성은 50% 정도이며, 양쪽 부모가 알레르기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확률은 75%로 증가하게 됩니다. 

2) 항원
알레르기 비염을 유발하는 원인 항원을 '알레르겐'이라고 합니다.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 혹은 비듬, 바퀴벌레 따위 등과 같이 호흡기를 통해 흡입되는 것들 또는 음식물, 약물 등에 의해서도 알레르기 비염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인종과 사회계층
상류사회가 알레르기 비염이나 아토피를 유발하는 인자라고 하는 논문이 많으며, 싱가포르 국민 중 중국계에서는 말레이계보다 천식이나 아토피가 적게 생기는 것으로 보고된바 있습니다. 따라서 인종과 알레르기 질환의 연관성이 의심됩니다. 

4) 호흡기 감염
바이러스의 감염은 천식 증상을 유발합니다. 



[출처 : freeqration-pakutaso.com]



증상

재채기를 연속적으로 하고, 맑은 콧물이 줄줄 흐르며, 눈과 코의 가려움증과 코막힘이 동반됩니다. 
재채기와 콧물이 흐르는 증상은 보통 아침에 일어날 때 심했다가 오후로 가면서 감소하게 됩니다. 
그밖에 눈물, 두통, 후각감퇴, 폐쇄성 비음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예방 방법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먼지, 온도의 변화, 담배연기, 매연, 화장품, 스트레스 등을 피하고 주변을 깨끗하게 합니다. 
꽃가루가 많은 계절에는 창문을 닫고, 외출시 마스크를 착용하며, 애완동물을 기르지 않습니다. 




치료 방법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는 원인인 알레르겐(항원)을 피하는 환경요법과 약물요법, 면역요법이 있습니다. 
알레르겐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치료법이지만 사실상 어렵기 때문에 적절한 약물치료로 증상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환경요법
알레르기 질환의 치료 중에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치료법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주요 알레르겐은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애완동물의 털, 곤충, 곰팡이 등이 있으며 악화요인으로는 담배연기와 실내 오염물질, 기후변화 등이 있습니다. 

- 집먼지 진드기
집먼지 진드기는 사람의 피부에서 떨어진 비듬을 먹고 삽니다. 침대 매트리스, 카펫, 천으로 된 쇼파, 옷, 인형 등에 많습니다. 침구류는 최소한 일주일에 한번 이상 뜨거운 물로 세척하고 집안의 습도는 50%이하로 맞춥니다. 

- 꽃가루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에는 증상이 악화됩니다. 그렇기때문에 꽃가루가 날리는 때에는 외출을 삼가거나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 곰팡이
습한 지하실이나 실내 화초, 목욕탕 등 실내에서 곰팡이가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청결하게 하고, 가습기를 사용할 경우 매일 깨끗이 세척하여 사용하세요. 

- 애완동물
개와 고양이 등 애완 동물의 피부에서 떨어지는 비듬과 털, 소변과 타액에도 문제가 됩니다. 






2) 약물요법
알레르기 비염의 약물요법은 환자의 증상에 따라 단계적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치료에 사용되는 약제는 경구용/국소용 항 히스타민제, 경구용/국소용 스테로이드, 비만세포 안정제, 점막 수축제, 항 콜린제 등이 있습니다. 

3) 면역요법
알레르겐을 환자에게 소량부터 차츰 농도를 높여 투여하여 환자의 면역반응을 조절함으로써 증상을 경감 또는 없애고자 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알레르기의 원인이 확실한데 환경관리만으로는 효과적인 치료가 어렵고 통상적인 약물치료로 증상조절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시행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통상적으로 1년이상 지속해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이상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