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양이가 토하는 이유와 원인은? 대처방법을 알아보자

by Mingss00 2018. 2. 9.

집사라면 여러번 고양이가 토하는 것을 보셨을텐데요. 

고양이는 강아지와 달리 토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고양이들이 토하는 이유와 원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헤어볼

고양이는 자신의 털을 스스로 핥아서 청결하게 유지하고 빠지는 털들이 입으로 들어가면 몸 속에서 헤어볼(털뭉치)이 생성됩니다. 

구토를 해서 뱉어내지요. 

보통은 변으로 배출되는게 정상인데, 구토를 통해서도 뱉어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구토를 한다면 문제겠지요.  





위염

고양이는 위장이 민감하여 자주 구토를 한다고 합니다. 그래도 토할때마다 걱정이 되는데요. 

고양이가 구토를 해서 헤어볼이 아닌 다른 것들을 뱉어냈다면 위염인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설사와 구토를 동시에 할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당장 동물 병원에 데려가야 하고, 그럴 때는 24시간동안 아무것도 주지말고 물만 먹이도록 합니다. 


또한 고양이는 비닐, 끈, 실 등 다양한 것들을 신기해하기 때문에 일단 삼켜버리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으므로 삼킬만한것을 주변에 두지 않아야 합니다. 




과식 또는 질병감염

그 외에도 과식을 했을 때, 당뇨, 신경계질환, 장염, 심부전중, 위궤양, 신장질환 등 각종 질병들도 구토의 원인이 되는데요.

이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배변상태나 혹은 한번 구토가 아닌 주기적으로 계속 토할 경우 의심해 봐야합니다. 



스트레스

예민한 고양이일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조용한 곳에서 혼자 편하게 쉴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처방법

고양이가 구토증상이 발생했다면, 바로 병원에 데려가시는 것이 제일 좋지만 혹시 못갈 경우나 일시적 현상이라면 음식물을 급여 중지하고 물만 급여하도록 하면서 상태를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